재활 트레이너 자격증, 월급(연봉), 되는 법 총정리

2025.01.16

페이지 이전 안내

본 콘텐츠는 현재 새로운 페이지로 이전되었습니다.
최신 내용은 위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 내용 일부 미리보기👇

오늘은 재활 트레이너 하는 일, 재활트레이너 자격증, 재활 트레이너 월급(연봉), 그리고 재활 트레이너가 되는 법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드리려고 해요.

최근에는 재활 분야에서도 최신 기술 동향이 빠르게 적용되고 있고, 국내외 자격증 역시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어요. 무엇보다 일반인부터 국가대표 선수까지 다양한 대상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재활 서비스를 제공하는 센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재활 트레이너 분야를 고민하고 계신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재활트레이너란?

재활트레이너는 크게 두 가지 주요 역할을 수행합니다.


손상 또는 수술 후 재활: 운동선수나 일반인이 부상이나 수술을 겪은 후, 정상적인 생활이나 운동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재활트레이너는 의사의 진단과 처방에 따라 개인에게 맞는 운동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합니다.


만성 질환 및 기능 부전 관리: 만성적인 통증, 자세 불균형, 근력 약화 등 신체 기능의 문제를 가진 사람들의 재활을 돕습니다. 이 경우, 통증 완화, 기능 회복, 재발 방지 등을 목표로 맞춤형 운동 및 생활 습관 지도를 제공합니다.


다만 공식적으로 '재활 트레이너'라는 명칭은 없어요. 대한민국에서는 ‘재활 운동’은 의사 혹은 의사 지시에 따른 의료기사(물리치료사)만 가능한 업무거든요. 현실적으로 재활트레이너라는 직업은 체육학사만으로 불가능하며, 물리치료사 면허를 취득하고 ‘운동치료사’, ‘치료사’ 와 같은 일을 수행하는 것을 말하곤 합니다. 병원이나 보건소, 프로팀 등 체육 계열에서 직종명은 보통 ‘운동사’ 라는 단어를 사용하며 치료하니 재활 단어 사용은 주의가 필요함을 기억해주세요!


환자가 만나는 직업군의 흐름은 아래와 같아요.


[환자가 만나는 직업군 흐름]

스포츠재활센터가 있는 대학/종합 병원  의사 > 물리치료사 > 운동사 or 의사 > 운동사

일반 병원  의사 > 물리치료사 or 의사 > 운동사 or 의사 > 물리치료사 > 운동사  

한의원  한의사 > 운동사 (한의사는 물리치료사 고용x)

사설센터 > 트레이너, 센터 자율


병원에서 운동사의 업무는 물리치료 이후 스트레칭이나 맨몸 운동, 소도구 운동, 기구 운동을 보조 및 진행. 운동 검사가 필요한 대상자에게 운동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에요. 자 이제 시작하겠습니다!




잘나가는 트레이너들의 현명한 선택.

관리의 표준, '트쌤일지'를 만나보세요!😎 

지금 보러가기


<연관 콘텐츠>